포천 동남고등학교(교장 김애주)는 8일(월)부터 25일(목)까지 5월 독서퀴즈 행사를 진행했다. 독서퀴즈 행사는 오는 12월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월별 독서퀴즈 주제로는 5월 문학(현대), 6월 문학(고전), 9월 예술(스포츠), 10월 예술(예술가), 11월 철학(심리), 12월 철학(사상)이다. 독서퀴즈 전담팀 네 명은 책 선정, 문제 출제, 포스터 제작, 게시판 및 학급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독서퀴즈 유형은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객관식, 주관식, 낱말퍼즐, 초성퀴즈, OX 퀴즈 등 다양하고 새로운 방식에 참여 동기 유발을 위해 힌트를 제공하고 있다.
곽정은 사서교사는 기존의 독서퀴즈 행사에 두 가지를 추가했다. 첫째, 2023년은 작년과 다르게 추첨 후 번외퀴즈 시간으로 축제 한마당을 열고 있다.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해 전교과에 걸쳐 문제를 출제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둘째, 전담 팀원 교대로 추첨 및 번외퀴즈를 진행하는 등 온전히 행사를 진행하도록 말하기 법 등을 교육하고 있다.
추첨일에는 입시 준비 때문에 매일 공부로 꽉 채워진 시간을 학생들이 잠시나마 도서관에 모여 당첨의 기쁨을 느끼고, 상품을 수령하는 행복 또한 만끽했다.
독서퀴즈 전담팀 2학년 홍은별 팀장은 “작년과는 다른 주제 책을 선정하면서 도서관에 있는 책을 많이 알게 되었다. 친구들을 위해 봉사하는 수고로움이 기쁨을 주고 더불어 자신도 책을 많이 읽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3학년 한유나 학생은 “당첨되어 예쁜 인형 쿠션을 갖게 되어 기분이 날아갈 듯하다. 힘든 고3 수험 생활이 무척이나 건조한 생활이었는데, 도서관 행사는 가뭄에 단비처럼 느껴졌다.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동남고등학교 교장 김애주는 “학생들의 주도적인 봉사 활동이‘책 읽기의 즐거움’이라는 의미 있는 결과로 이어져 흐뭇하다.”라고 말했다. 정의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