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포천시, 2017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경기도지사 기관표창 수상
포천플러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12/22 [11:33]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 포천플러스

포천시(시장 김종천)2017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 경기도지사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지난 212017년 경기도 통합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에서 포천시보건소는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을 우수하게 수행해 국민건강증진 및 보건의료 향상에 크게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2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은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9개영역에 17세부사업으로 지역현황에 맞게 사업계획을 수립해 건강생활실천 및 만성질환 예방, 취약계층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지역 특성과 주민의 요구가 반영된 프로그램및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2013년 도입해 치료중심에서 예방적 건강증진사업으로보건사업 정책 패러다임 전환으로 주민 맞춤형건강증진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다.

 

2017년 통합건강증진 세부사업별 성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은 2016국회에서 관련법이 입법되어 20176월부터 시행되어 국가적으로 관심을 가지고시행되는 시점에 발맞춰 초고령 건강조사 전수조사를 처음 실시해 시민의건강 행태 및 건강수준을 정확히 파악하여 보건사업 추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했고,2018년 지역보건의료계획 및 다양한 보건사업 계획 수립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만성질환자 조기발견 위한 당고빵(당뇨고혈압 제로)교실은 13개 보건지소와 9보건진료소가 혈당, 혈압기본건강측정과 맞춤형 개인상담,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PPT 교육과 마을회관을 방문해 저염식조리 실습 등을 22회에 걸쳐 2,051명이 참여했다.

 

또한 구강보건사업은 생애주기별 구강보건교육 및 홍보캠페인은 6753,574명이참여해구강건강 지킴이로 자리매김했고, 2018년 구강보건센터 설립을 위한 국비 공모사업에선정되어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구강건강 지킴이로서 기대를 모으고 있.

 

취약계층 및 차상위계층 만성질환자 관리를 위한 방문보건사업은 독거노인 건강교실 프로그램을운영해 1,114명의 어려운 이웃을 찾아가는 방문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지난 91일 시청 앞 양 방향 보행로를 금연거리로 지정해 담배연기 없는 청정지역을위해노력하고 있으며 시민의 금연을 위한 금연클리닉 운영 및 이동 금연클리닉을 확대운영해18,996명을 대상으로 금연홍보 서비스를 제공과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건강생활실천사업으로 만성질환자 관리를 위한 보건소 내 건강증진실을 운영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포천체육공원 등 시민 다수가 모이는 장소에서 신체활동을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협업하여 지금까지 119회 운영하며 시민의큰 호응으로 계속운영하고 있다.

 

여성어린이 특화사업(모자보건)은 임신출산육아 관련 서비스 제공으로 철분제, 엽산제 등을3,342명에게 지원했으며 모유수유클리닉은 30/342명 임산부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이외에도 치매관리사업은 가족지지프로그램 및 노인건강활동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통해치매 노인이 보다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영양플러스사업은 취약계층 임산부영유아의 영양문제 해소 및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능력배양을 위해 영양교육을 24회회 실시했고 보충식품을 1,372명에게 지원해 영양위험요인보유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했다.

 

이병현 건강사업과장은 “2017년은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이 가장 큰 성과를 거둔 해로 이러한 성과가 2018년 사업에 밑거름이 되어 지역사회 특성과 주민요구가 반영된 다양하고 알찬 보건사업 추진을 위해노력하겠으며, 16만 시민의 건강증진을위해최선을 다하겠다말했다.               정의선 기자.

ⓒ pcnplu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천의 대표관광지로 자리매김한 포천아트밸
광고
많이 본 뉴스